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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공부/유니티

[타일맵] 유니티로 2D 타일맵 깔고 맵 디자인 하기

by 시안_syan 2022. 3. 1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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첫번째로,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, 새로운 씬을 만들어준다.

씬 만드는 법은 프로젝트에서 더하기 클릭 - scene 누르면 생성 가능

그런다음 Hierachy에서 우클릭하여 2D Object - Tilemap - Rectangular 추가해주기~

그다음 window의 2D - Tile Palette 클릭하여 타일맵을 깔아준다!

이때 sprite editor 나 tile palette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Pakage Manager로 가서 따로 설치해주기

 

그 다음 타일 팔레트에서 create New Palette 클릭해서 팔레트를 생성

 

그리고 넣고자 하는 타일 png 파일을 클릭 후 inspector로 들어가 자르고자 하는 한 타일의 크기를 넣어준 뒤 (ex 32 pixcel) sprite editor를 넣어주면 된다.

그러면 위의 창이 뜨는데, Slice 눌러서 Grid By Cell Size 눌러주고 Apply하면 한 타일당 32x32 픽셀로 슬라이스 완성!

이런식으로 팔레트를 넣어서 구상할 수 있다~

 

* 참고 단축키

  • i 누르면 타일 선택
  • 브러쉬 누르면 타일 깔 수 있음
  • shift 누르고 깔았던 타일 클릭하면 삭제 가능
  • Edit 누르고 지우개 누르면 팔레트 안에 있는 타일 다 없앨수 있음
    • 단 팔레트 안의 그림 없애면 그 타일로 그려놓았던 맵 그림은 다 사라지는 것 주의!

  • 위의 그림에서 나무통들이 곂칠 때 이상하게 겹치는 것 발견
    • 문제 해결 방법: 레이어 따로 분리하면 됨!
    • 타일맵 하나를 order 0으로 놓고, 나머지 Object들을 레이어 여러개 만들어서 그 위에 레이어를 쌓고 각각 물체들을 넣어주면 된다
    • 한 개 레이어 우클릭 - 2D - tilemap 추가 하면 레이어 만들 수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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